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기록

Tip. Tistory에서 수식(LaTeX) 입력하기

아무래도 수학을 공부하다 보니, web을 구축할 때 수식, 특히 LaTeX을 입력할 수 있는지는 나에게 아주 중요하다. 나한테만 중요한 것은 당연히 아니기 때문에, 이를 가능케하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MathJax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HTML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 내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Tistory 블로그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도 HTML에 대한 접근성이다. 학술적 용도로 사용하는 내 개인 홈페이지를 Google Sites에서 Github으로 옮긴 것도 같은 맥락이다.

Tistory 블로그에서 MathJax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블로그 관리페이지에 들어가서 스킨 편집 페이지로 이동한다.

Fig 1. 나는 Poster 스킨을 사용한다.

여기에서 HTML에 접근할 수 있는데, html 편집 버튼을 누른 후 아래로 주욱 내리다 보면 <body>가 끝나는 부분, 즉 </body>를 찾을 수 있다. </body> 바로 위에 아래의 코드를 삽입하면 된다.

<script type="text/x-mathjax-config">
	MathJax.Hub.Config({
		tex2jax: {
        	inlineMath: [ ['$','$'], ["\\(","\\)"] ], processEscapes: true
        }
	});
</script>

<script src='https://cdnjs.cloudflare.com/ajax/libs/mathjax/2.7.2/MathJax.js?config=TeX-MML-AM_CHTML'>
</script>

 

간단히 설명하자면, 첫 <script>는 본문에서 \$와 \$\$를 사용하여 LaTeX에서처럼 수식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두 번째 <scrript>는 MathJax 자바스크립트를 불러오는 것이다.

LaTeX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LaTeX처럼 쓰면 되고, 혹 LaTeX이 익숙치 않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될 듯하다.

1. 본문 중 수식 넣기

본문 중 수식을 넣고자 한다면, 수식 양 끝에 \$를 달면 된다. 예를 들어,

$f(x) = x^3 + \sin x + \log x$를 미분하면 ${df \over dx} = 3x^2 + \cos x + {1 \over x}$이다.

를 입력하면 이렇게 나온다: $f(x) = x^3 + \sin x + \log x$를 미분하면 ${df \over dx} = 3x^2 + \cos x + {1 \over x}$이다.

2. 중심 블록으로 수식 넣기

강조하고자 하는 수식이 있거나 할 때 중심 블럭으로 수식을 넣으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수식 양 끝에 \$\$를 달면 된다. 예를 들어,

For an isometry $f : X \to X$ on a metric space $X$, its Asymptotic translation length $l(f)$ is defined as $$l(f) := \liminf_{n \to \infty} {d_X(x, f^n(x)) \over n}$$ for any $x \in X$.

와 같이 입력한다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

For an isometry $f : X \to X$ on a metric space $X$, its Asymptotic translation length $l(f)$ is defined as $$l(f) := \liminf_{n \to \infty} {d_X(x, f^n(x)) \over n}$$ for any $x \in X$.

3. 화학반응식도 가능

당연히 수학에서만 쓰는 것은 아니고, 화학 반응식도 간단하게 쓸 수 있다. 사실 나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로 화학 수업을 안 들어서 지금 생각나는 반응이 거의 없는데, 예로 간단한 광합성 반응식을 써보겠다. 이는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6CO_2 + 6H_2O \xrightarrow{Light} C_6H_{12}O_6 + 6O_2$$

$$6CO_2 + 6H_2O \xrightarrow{Light} C_6H_{12}O_6 + 6O_2$$

4. LaTeX 명령어 찾기

LaTeX은 정말 자유롭고, 사람들이 계속해서 무언가를 개발하고 있다. 덕분에 모든 LaTeX 명령어를 기억하고 사용하기는 무리다. 나도 지금 8년 정도 LaTeX을 사용해왔는데, 내가 주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명령어는 당연히 알지만 간혹 새로운 명령어가 필요할 때도 있고, 잘 기억이 나지 않을 때도 있다.

이는 그냥 간단히 구글에 해결하면 된다. 예를 들어 LaTeX에서 삼중 적분 기호를 사용하고 싶은데 모르겠으면, 그냥 구글에 latex triple integral 같은 식으로 검색하면 된다. 또한 위키피디아에 명령어들이 잘 정리된 페이지도 있으니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