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기록

프로젝트 관리 툴 - Notion

생산성 앱 중에 Notion이라는 앱이 아주 유명하다. 여러 프로젝트나 일정 등을 기록, 관리하는 용도이다. Web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Desktop App도 있다.

전부터 써야지~ 써야지~ 하다가, 어제 교수님과 친구와 함께 작업한 논문을 어디에 투고할지 이야기하던 중, 또 다른 논문을 어디에 투고했는지 정확하게 기억나질 않았어서 바로 Notion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처음엔 어려워 보였는데, 이것저것 건드려보니 아주 편하고 좋았다.

우선 진행한/진행중인/계획중인 연구주제들을 좀 정리해 보았다. Keywords나 Status, Journal과 같이 특정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는 것들은 분류해둘 수 있어서 편리한 것 같다. 나는 Significance와 Feasibility, 주요 질문, 키워드, 코워커, 상태, 저널, 최종 투고 일을 기록해 두었다. 아래 사진에서는 일단 저널과 투고일, 그리고 진행/계획 중인 프로젝트는 모두 모자이크해 두었다.

위 사진을 잘 보면 좌측 상단에 Research, 그리고 그 아래에 Research Projects라는 곳이 보일 것이다. Research Projects 부분을 클릭하여 Submission History 페이지로 바꿀 수 있도록 해 두었는데, Submission History 페이지는 위 사진과 같은 데이터들을 다르게 보여준다. 나의 경우, 위 사진에서 Status 항목에 Submitted가 포함된 프로젝트만 필터링하여 Submission History 페이지에 출력되게 해 두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보여지는데, 각 페이지마다 댓글이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에는 투고, 교정 등 보다 자세한 절차를 기록해 두었다.

앞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해야겠다. 아직은 연구 프로젝트 정리한 것 밖에 없지만, 일정이나 해야 할 일 등을 관리하는 페이지도 조만간 만들어 둬야겠다.